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PTE] Writing & Reading & Listening 공부

Writing

 

문법, 시제, 스펠링, 글자수에 집중해야 하고 기본 템플릿만 외우면 쉽게 준비할 수 있다. 철자는 영국식과 미국식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데 섞어서 작성하면 감점되는걸로 알고 있다.

 

1. SWT (Summarize Written Text)

문단마다 한 문장씩 골라서 총 세 문장을 똑같이 썼다. 세미콜론을 사용해서 한 문장으로 만들어야 하며 철자수에 유의하면 된다.

 

=템플릿=

A; B; therefore, C.

 

 

2. WE (Write Essay)

템플릿을 외우고 질문에서 키워드를 골라서 시제와 문법에 맞게 작성하면 된다.

템플릿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With the rise of urbanization and technology development across the world~ 사용했다.

문단마다 글자수 유의하면서 템플릿부터 빠르게 작성하고, 키워드 넣고, 검토를 꼼꼼히 했다.

 

 

Reading

 

리딩은 each 79와 같이 높은 점수가 아닌 이상 기본적인 영어실력으로 보면 되는 것 같다. 리딩은 앱유니에서 문제 풀고 단어 정리 외에는 열심히 하지 않았다.

 

1. FIB (Fill in the Blanks)

빈칸 채우기는 수능 때도 골머리를 싸맸는데 리딩에서 비중이 높아서 준비를 안 할 수는 없었다. 앱유니에서 하루에 5~10개씩 풀고 모르는 단어와 숙어를 정리했다. FF기출은 양이 너무 많아서 따로 공부하지는 않았다.

 

 

2. Single & Multiple

무조건 한 개만 찍는 전략이다 (정답 여러개여도 무조건 한 개). 점수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에 문제를 풀지 않고 빠르게 넘겨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3. RP (Re-order Paragraphs)

FIB와 마찬가지로 하루에 최소 5개씩 풀었다. 관사와 대명사에 집중하며 최대한 흐름을 찾으려 했지만 어쩔 때는 답을 보고도 이해가 되지 않아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Listening

 

리스닝은 시험 마지막에 풀어야 하기에 집중력을 유지하는게 중요하고 단어를 잘 들을 수 있으면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건 다 공부 안 한다고 해도 WFD만큼은 공부해야 한다.

 

 

1. SST (Summarize Spoken Text)

오디오에서 들리는 단어는 모두 적고 최대한 문장 형식을 받아 적고자 했다. 외운 템플릿을 모두 작성하고 들었던 단어를 알맞게 적었는데 키워드를 많이 넣어야 점수가 나오는 것 같다. 템플릿은 00 can depict a positive side of society. ~ 사용했다.

 

 

2. Single & Multiple

리딩과 비슷하게 찍어도 되지만 오디오가 끝나기 전에 다음으로 넘어갈 수 없어서 그냥 듣고 풀었다. 대신 multiple은 틀린 답을 고르면 감점되기 때문에 정답을 하나만 골랐다.

 

 

3. FIB (Fill in the Blanks)

문제가 나오자마자 빈칸의 위치부터 확인하면서 붙어 있는 빈칸을 들을 때 놓치지 않도록 주의했다. 시제, 단수형, 복수형에 따라 철자가 달라지는 것에 유의했고 잘 못 들으면 앞뒤 문장을 보며 작성했다. 단어 철자를 정확히 알고 있는게 중요한 것 같다.

 

 

4. HIW (Highlight Incorrect Word)

처음 연습할 때는 어렵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시험 뒷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에 집중력을 유지하는게 쉽지 않았다. 마우스로 문장을 따라가면서 정답을 골랐다.

 

 

5. WFD (Write From Dictation)

점수 비중이 높은 중요한 항목이기 때문에 기출을 전부 암기하라는 소리를 너무 많이 들었다. pbp 사이트에서 하루에 20~100개씩 연습했고 시험 전 날 기출 문장 전부를 듣고 받아 적었다. 무작정 암기하지는 않았으며 이렇게 연습하니 시험 볼 때 어렵지는 않았다. WFD는 헷갈리는 단어를 전부 적어도 감점이 되지 않기 때문에 문장을 확신해도 가능성 있는 단어들을 모두 적었다. (ex. I She has have the an a apple appl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