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AICPA] REG 레귤 공부

*모두 합격한 후에 쓰는 글입니다.
 
드디어 마지막 과목이다.
2023년 9월 말부터 강의를 듣고, 10월 31일에 시험봐서 합격했다 (10월은 전념으로 공부했다).
 
 
[공부순서]
Business Law -> US Taxation 순서대로 강의를 들었다.
 
1. Business Law
모바일로 신청해서 틈틈히 들었는데 강의 양이 상당해서 챕터 1, 2, 6만 들었다. 법률 용어 뜻이 너무 어려워서 용어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강의가 너무 많고 깊게 들어가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면 강의 대신 교재와 문제풀이로 준비하는 걸 추천한다.
 
2. US Taxation
멘붕이었다. 택스는 다른 세계였다. 강의에 아무리 집중해도 이해되는 내용 자체가 없었다. 강의는 화살표 오른쪽을 누르다보니 엄청 빨리 끝났다. 기억나는 건 초록색 칠판과 하얀색 글씨뿐...(듣지 않았다는 소리다).
레귤이 쉽다고 들어서 시험 날짜를 일찍 예약했었는데 공부하다보니 절대 쉽지 않았다. 그래서 미루려 했는데 올해 말 남은 자리가 없어서 울며 겨자먹기로 예정된 날짜에 맞춰 부랴부랴 준비했다.
 

3주간의 벼락치기

 
9월에는 BEC 끝나고 마음이 풀어져서 BL 강의만 대충 들었고 10월 초까지도 정신 못 차렸다. 그나마 10월은 전념으로 공부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마지막 3주 동안 도서관과 집에서 시간이 어떻게 흐르는지도 모른채 공부만 했는데 정말 우울했다. 이미 합격한 세 과목은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하느라 체력적으로 힘들긴 했지만 정신적으로 고립되는 기분은 아니었는데 전념으로 하니 멘탈을 잡는게 너무 힘들었다. 올해 시험 자리도 남아있지 않아서 압박감과 스트레스가 장난 아니었다. 그래도 하루에 최소 10시간은 하려고 노력했고, 목표했던 300시간을 채웠다.
 
 
[공부방법]
레귤은 시간이 부족한 상태로 준비했기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부하려고 했다 (막상 끝내고 보니 그닥 효율적이지는 않은 것 같다).
 
Business Law는 강의를 들었지만 내용은 전혀 기억나지 않았다. R7과 R8 MCQ만 두 번 풀고 TBS는 풀지 않았다 (시험에도 TBS는 나오지 않았다). 교재 내용이 좋지만 베커에 없는 내용도 많아서 PT에 자주 나오는 개념만 읽는 걸 추천한다.
만약 다시 공부한다면 하루에 PT 10개씩 풀면서 나오는 개념만 익히고, 막판에 몰아치기 문제풀이를 할 것 같다. 사례에 개념을 대입하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문제풀이 연습이 필요하다 (대신 난이도가 어렵지 않고 간단한 개념 문제만 나온다).
 
Taxation은.....무조건 암기, 암기, 암기 / Basis, Basis, Basis!!!
전 과목을 통틀어 공부하기 가장 막막했고 이해하는데 시간이 가장 오래걸렸다 (원톱이다).
빠른 합격을 위해서는 문제풀이를 먼저 하라고 하지만 성격상 그게 어려워서 결국 또 개념에 집중했다. 교재를 수없이 회독하면서 전수 암기했고, MCQ와 TBS는 두 번 이상 풀었다. 특히 Basis를 이해하는게 너무너무 어려웠는데 TBS의 Skill video를 보며 정리하고 (Michael Potenza 설명 최고) 무작정 암기해서 들어갔다.
 

Corp, S-corp, Partnership 정리


=10월 공부 스케줄=

10/5 ~ 10/14 (9일): 교재 연필로 줄 그으면서 꼼꼼하게 읽기 -> MCQ 전수 풀이
 
10/15 ~ 10/21 (7일): 교재 볼펜으로 동그라미 치면서 읽기 -> TBS 전수 풀이 (R7&R8 제외)
 
10/22 ~ 10/27 (6일): Tax 교재 전체 암기 -> Individual, Corp, PSH, S-corp만 이면지에 정리 -> 정리한 부분 MCQ 풀이
 
10/28: Basis 개념 암기 -> 각 주제별 PT 돌리기 
 
10/29: Basis 관련 TBS 전수 풀이 -> PT 돌리기 -> AICPA Sample test (TBS는 유튜브에 인도 아저씨 해설 참고)
 
10/30: BL 교재 및 오답노트 정리 -> Tax TBS 오답 정리 -> AICPA Sample test (TBS만 다시 풀기)
 
10/31: 오후 시험
 

시간이 없어서 ME와 SE 모두 풀지 않았다

 
 

반응형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CPA] 최종 후기/1년 10개월 공부/직장인+전념자  (1) 2023.11.14
[AICPA] REG 레귤 시험  (1) 2023.11.14
[AICPA] BEC 비이씨 시험  (0) 2023.11.14
[AICPA] BEC 비이씨 공부  (4) 2023.11.13
[AICPA] AUD 오딧 재시험  (2) 2023.11.11